목차
√. 더 뉴 싼타페 소개
√. 더 뉴 싼타페 중고차 시세
√. 더 뉴 싼타페 중고사 살 때 주의점 (고질병)
더 뉴 싼타페 소개
더 뉴 싼타페는 4세대 싼타페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입니다.
5세대 모델이 아직 길에서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아직 신차 느낌이 살아있는 모델입니다.
신차로 판매된 기간은 2020년 6월부터 2023년 7월입니다.
4인 가족이 편안하게 탈 수 있는 패밀리 카로서 한 때 우리나라의 대표 SUV였으나 세월이 지날수록 막강한 경쟁 차종들이 등장하여 옛날만큼의 명성(?)은 부족하지만 그대로 패밀리카로서 SUV 하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차종이 아닌가 싶습니다.
단종된 지 몇 개월 되지 않았기 때문에 중고로 구입하면 한참 동안 신차느낌을 누릴 수 있을 것 같은 좋은 차입니다.
더 뉴 싼타페 중고차 시세
더 뉴 싼타페의 중고 매물 시세를 확인하다 보니 몇 가지 특이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결과를 들여다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신차 출고가
2023년 단종 직전 모델 가격표입니다.
우선 가솔린입니다.
가솔린 2.5 터보 5인승 | 익스클루시브 | 2WD휘발유 | 32,770,000원 |
익스클루시브 | 4WD휘발유 | 35,040,000원 | |
프레스티지 | 2WD휘발유 | 35,040,000원 | |
프레스티지 | 4WD휘발유 | 37,310,000원 | |
프레스티지 초이스 | 2WD휘발유 | 36,940,000원 | |
프레스티지 초이스 | 4WD휘발유 | 39,210,000원 | |
캘리그래피 | 2WD휘발유 | 40,370,000원 | |
캘리그래피 | 4WD휘발유 | 42,640,000원 | |
가솔린 2.5 터보 6인승 | 익스클루시브 | 2WD휘발유 | 33,510,000원 |
익스클루시브 | 4WD휘발유 | 35,780,000원 | |
프레스티지 | 2WD휘발유 | 35,780,000원 | |
프레스티지 | 4WD휘발유 | 38,050,000원 | |
프레스티지 초이스 | 2WD휘발유 | 37,680,000원 | |
프레스티지 초이스 | 4WD휘발유 | 39,950,000원 | |
캘리그래피 | 2WD휘발유 | 41,110,000원 | |
캘리그래피 | 4WD휘발유 | 43,380,000원 | |
가솔린 2.5 터보 7인승 | 익스클루시브 | 2WD휘발유 | 33,410,000원 |
익스클루시브 | 4WD휘발유 | 35,680,000원 | |
프레스티지 | 2WD휘발유 | 35,680,000원 | |
프레스티지 | 4WD휘발유 | 37,950,000원 | |
프레스티지 초이스 | 2WD휘발유 | 37,580,000원 | |
프레스티지 초이스 | 4WD휘발유 | 39,850,000원 | |
캘리그래피 | 2WD휘발유 | 41,010,000원 | |
캘리그래피 | 4WD휘발유 | 43,280,000원 |
디젤 가격표입니다.
디젤 2.2 5인승 | 익스클루시브 | 2WD경유 | 34,850,000원 |
익스클루시브 | 4WD경유 | 37,120,000원 | |
프레스티지 | 2WD경유 | 37,120,000원 | |
프레스티지 | 4WD경유 | 39,390,000원 | |
프레스티지 초이스 | 2WD휘발유 | 39,020,000원 | |
프레스티지 초이스 | 4WD휘발유 | 41,290,000원 | |
캘리그래피 | 2WD경유 | 42,450,000원 | |
캘리그래피 | 4WD경유 | 44,720,000원 | |
디젤 2.2 6인승 | 익스클루시브 | 2WD경유 | 35,590,000원 |
익스클루시브 | 4WD경유 | 37,860,000원 | |
프레스티지 | 2WD경유 | 37,860,000원 | |
프레스티지 | 4WD경유 | 40,130,000원 | |
프레스티지 초이스 | 2WD휘발유 | 39,760,000원 | |
프레스티지 초이스 | 4WD휘발유 | 42,030,000원 | |
캘리그래피 | 2WD경유 | 43,190,000원 | |
캘리그래피 | 4WD경유 | 45,460,000원 | |
디젤 2.2 7인승 | 익스클루시브 | 2WD경유 | 35,490,000원 |
익스클루시브 | 4WD경유 | 37,760,000원 | |
프레스티지 | 2WD경유 | 37,760,000원 | |
프레스티지 | 4WD경유 | 40,030,000원 | |
프레스티지 초이스 | 2WD휘발유 | 39,660,000원 | |
프레스티지 초이스 | 4WD휘발유 | 41,930,000원 | |
캘리그래피 | 2WD경유 | 43,090,000원 | |
캘리그래피 | 4WD경유 | 45,360,000원 |
전국 매물 현황
더 뉴 싼타페의 매물은 경기 지역에 46%가 몰려있습니다.
수도권이 인구도 많고 면적도 넓기 때문에 다른 차종도 비율은 비슷할 것 같습니다.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 모델 모두 비슷합니다.
경기지역을 제외하면 대구가 서울보다 매물이 많습니다.
디젤 차량만 서울이 근소하게 앞서고 있습니다.
중고차 시세 : 최고가, 최저가, 평균
단종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차종은 시세의 편차가 큰 편입니다.
상태가 안 좋은 차량과 신차급 중고 차량의 차이가 2,000만원 이상 날 수 있습니다.
더 뉴 싼타페의 평균 시세는 3,442만원 이고 하이브리드가 가장 높은 3,870만원이며 디젤이 가장 낮은 3,263만원 입니다.
매물의 비율은 디젤이 51%로 제일 많네요.
연식별 시세
연식별로 시세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가솔린은 연식의 의미가 크게 없네요. 1년 된 차량과 3년 된 차량의 평균시세는 300만원 정도밖에 안 합니다.
디젤은 의외로 최근 차량의 평균 시세가 가솔린 보다 높지만 감가가 꽤 많이 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시세도 높고 감가율도 비교적 적습니다.
하이브리드는 고유가 시대에 연비도 좋은 반면 매물은 15% 밖에 안되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차량을 구하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주행거리별 시세
주행거리별 시세를 확인하면서 재미있는 추측을 할 수 있었습니다.
가솔린과 하이브리드는 10만Km 이상 되는 매물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가솔린은 8만Km 이상되는 매물도 없네요.
결과가 좀 의심스러워 엔카에서 다시 확인해 보았는데 더 뉴 싼타페는 8만Km 이상 주행한 매물이 현재 없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나오긴 하겠죠.
이로써 더 뉴 싼타페의 차종 특성이 조금 명확해졌습니다.
가솔린 차량은 주로 레저나 주말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디젤은 업무용이나 데일리카로 많이 사용되는 차량일 가능성이 높다고 나름 결론 지어봤습니다.
더 뉴 싼타페를 중고로 구매한다면 저는 가솔린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더 뉴 싼타페 중고차 구입 시 주의점 (고질병)
더 뉴 싼타페는 치명적인 고질병은 없는 것 같습니다.
주로 확인된 사항은 경미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저단 미션에서 툭툭 치는 느낌
서행 중이나 저단미션에서 주행할 때 누군가 뒤에서 툭툭 치는 느낌과 소리가 나는 차량이 있습니다.
아마도 미션의 특징인 것 같기도 하고 모든 차량에서 나오는 현상은 아닙니다.
시험운행 해보면 바로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창문 풍절음
고속 주행 시 풍절음이 있다고 합니다.
역시 느끼는 사람이 있고 느끼지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결함이라 보기엔 애매한 사항인 것 같습니다.
배터리 방전이슈
배터리 방전이슈는 많이 알려진 사항은 아닙니다.
RPM만 올라가고 차가 나가지 않는 현상도 있는데 더 뉴 싼타페 만의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공장에서 생산하는 양산차량이 고장이 아예 없을 수는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더 뉴 싼타페는 결함이슈가 별로 들리지 않았던 차로 기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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