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찬 생활정보/생활 TIP

콜드브루 유래와 특징, 집에서 만드는 법

열공하는 라쿤 2023. 10. 15. 05:16
반응형
#1. 콜드브루란?
#2. 콜드브루의 특성
#3. 콜드브루의 유래
#4. 콜드브루와 더치커피 차이점
#5. 콜드브루 집에서 만들기

 

 

#1. 콜드브루란?

콜드브루(Cold Brew)는 커피를 추출하는 방법의 하나입니다.

뜨거운 물로 우려내는 일반적인 방식과 달리 콜드브루는 찬출로 30분에서 많게는 12시간까지 오랜 시간에 걸쳐 우려내는 방식입니다.

낮은 온도에서 오랜시간동안 추출되므로 일반적인 커피와는 다른 맛을 지니고 있는데요.

저온 장시간 추출 방식의 콜드브루는 산미가 적어 부드럽고 덜 쓰고 달콤한 맛을 낸다고 합니다.

 

 

 

#2. 콜드브루의 특성

콜드브루는 일반 커피와 추출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특이한 몇가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콜드 브루는 뜨거운 물을 사용하지 않고 냉수나 상온의 물을 사용합니다.

추출 온도는 대략 4°C에서 25°C 사이입니다.

추출시간이 매우 깁니다. 일반적으로 12~24시간 동안 추출합니다.

다만, 자동 추출기를 사용하면 추출시간이 획기적으로 빨라집니다.

낮은 온도와 긴 추출시간으로 풍미와 향이 다르게 발휘됩니다.

콜드 브루는 일반적인 핫 브루 커피보다 높은 카페인 함량을 가지며, 더 부드럽고 적은 쓴맛을 가집니다.
또한 더 많은 단맛과 과일 향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주로 냉동 커피 음료, 콜드 브루 커피 음료, 아이스 커피, 아이스 라떼, 블렌디드 커피 등의 여러 가지 음료로 활용됩니다.

콜드 브루는 뜨거운 일반 커피보다 오랜 기간동안 신선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 미리 추출해 놓고 냉장고에 보관하기 좋습니다.

콜드브루를 활용한 다양한 커피 (출처 : 매머드)

 

#3. 콜드브루의 유래

콜드브루가 어디서 어디서 개발되었는지는 일본인지 네덜란드인지 약간의 논쟁이 있습니다.

콜드브루의 역사는 1600년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콜드브루에 대해 최초의 문서화된 기록은 일본 교토에서 시작됩니다.

일본에서 차가운 커피을 내려 마시기 시작했고, 일본과 교역하던 네덜란드인들은 나무로 만든 배에서 불을 피우는 것이 위험하여 일본의 차가운 커피를 만드는 방법(콜드브루)을 도입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네덜란드인들이 개발한 콜드브루를 교역 과정에서 일본에서 받아들여 일본에 전해졌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둘 중 어느말이 맞는지는 정확한 근거가 아직 없습니다.

과거 일본에서 콜드브루는 그리 대중적인 것이 아니었고 실제 콜드브루 커피를 대중적으로 즐긴 것은 19세기 미국 쪽이었다고 합니다. 

By Subhashish Panigrahi - 자작, CC BY-SA 4.0

 

#4. 콜드브루와 더치커피 차이점

콜드 브루와 더치 커피는 둘 다 차가운 물을 사용하여 커피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둘 사이에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① 추출 방법의 차이

콜드 브루는 뜨거운 물 대신 차가운 물을 사용하여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커피 가루를 차가운 물과 함께 담아 냉장고에서 12~24시간 동안 추출됩니다.

더치 커피는 물이 중력을 이용하여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특별한 장비를 사용하여 뜨거운 물을 커피 가루 위로 떨어뜨리고 중력을 이용하여 물이 아래로 흐르면서 커피를 추출합니다.

② 맛과 향

콜드 브루는 일반적으로 부드럽고 향이 풍부하며 쓴맛이 적은 맛을 가집니다.
추출 시간이 길고 낮은 온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더 다양한 풍미가 나타납니다.

더치 커피는 중력에 의해 물이 커피 가루를 흐르면서 추출되므로 일반적으로 더 진하고 강렬한 맛을 가집니다.
추출 시간은 콜드 브루보다 짧을 수 있습니다.


③ 만드는데 필요한 장비

콜드 브루를 만들기 위해 별다른 특수한 장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커피 가루와 차가운 물을 담을 용기와 여과기가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더치 커피를 만들기 위해서는 더치 커피 메이커 또는 더치 커피 타워와 같은 특수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이 장비는 뜨거운 물을 중력을 이용하여 추출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콜드브루와 더치커피는 추출 방법이 약간 다르기 때문에 맛과 향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콜드브루 집에서 만들기

인터넷으로 콜드브루 메이커를 검색하면 많은 종류의 상품들이 나옵니다.

콜드브루 메이커를 사용하면 편리하고 좀 더 빠르게 콜드브루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콜드브루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기 때문에 초간단 홈메이드 콜드브루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콜드브루 메이커 검색화면

 

① 준비물 

원두 (갓 분쇄한 것일 수록 좋아요)
드리퍼(여과지를 넣을 수 있는 깔때기)
여과지
받침통 (여과된 커피를 모으는 통)

 

② 만들기

가장 간단한 방법은 다시백에 곱게 분쇄한 원두를 넣고 차가운 물을 담은 병에 살짝 담가 두어도 됩니다.

차가운 물에 녹차 우려내듯 하는 방법인데 원두 추출물에 원두와 다시백이 담겨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잡내가 조금 날 수도 있어요.

 

콜드브루 원리를 살려 최대한 집에서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은 곱게 분쇄한 커피 원두를 여과지에 넣고 얼을음 얹은 후 천천히 얼음을 녹이면서 내리는 방식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얼음이 너무 크면 커피와 닿는 면적이 줄어드니 얼음은 작을 수록 좋습니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이 방법은 많이 내려서 모은 후 보관하시면서 드시기 보다는 20~50cc 정도 조금씩 모아진 커피를 희석해서 바로 드시면 기다리는 고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한 시간에 1잔 정도 만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