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찬 생활정보/생활 TIP

정신적 학대의 신호탄: 가스라이팅 유형과 증상, 대처방법

열공하는 라쿤 2023. 9. 26. 14:49
반응형

Unsplash 의 Sander Sammy

 

 

Ⅰ. 가스라이팅이란?

가스라이팅(Gaslighting)은 정신적인 조작 기술 중 하나입니다.

다른 사람을 혼란스럽게 하거나 자신의 의견이나 관점을 강요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을 가리킵니다.

Unsplash 의 Ray Zhou

가스라이팅은 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① 거짓말과 왜곡

가스라이터(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는 사실과 현실을 왜곡하거나 거짓말을 통해 상대방을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이로써 피해자는 자신의 기억력이나 판단력을 의심하게 됩니다.

② 부정과 거부

가스라이터는 피해자의 주장을 부정하거나 무시합니다.

피해자가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을 표현할 때 이를 무시하거나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면서 피해자를 무력화시킵니다.

 

③ 혼란과 불안

가스라이팅은 피해자에게 혼란과 불안을 일으킵니다.

피해자는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을 믿지 못하게 되며, 가스라이터의 의견이나 요구를 따르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④ 자아존중감 파괴

가스라이팅은 피해자의 자아존중감을 파괴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피해자는 자신의 가치나 능력을 의심하게 되고, 가스라이터의 의견을 더 중요하게 여깁니다.



가스라이팅은 정신적인 학대의 한 형태로 간주되며, 피해자에게 심리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을 인지하고 이를 대처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믿고, 상대방의 조작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상담이나 지원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Ⅱ. 가스라이팅의 유래

"가스라이팅" 용어의 유래는 1938년에 개봉한 영화 "Gaslight"에서 나온 것입니다.

이 영화는 패트릭 해밀턴(Patrick Hamilton)이라는 영국 작가의 1938년 연극 작품 "Gas Light"를 원작으로 하여 1944년에 만들어졌습니다.

이 영화는 아내의 재산을 노리고 결혼한 남편이 온갖 속임수와 거짓말로 멀쩡한 아내를 정신병자로 만드는 과정을 그린 작품입니다

남편은 가스 램프를 사용하여 집 안의 빛을 약하게 하고, 아내의 관점을 왜곡하고, 그녀가 자신의 기억력을 의심하도록 만듭니다.

결과적으로 아내는 미치는 듯한 상태에 이르러 정신적으로 피해를 입게 됩니다.



이 영화의 내용에서 유래된 용어 "가스라이팅"은 다른 사람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보를 왜곡하거나 조작하는 행동을 가리키는 말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가스라이팅"이라는 용어는 그 이후에 정신적 학대나 조작에 대한 이야기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Ⅲ. 가스라이팅이 나쁜 이유

가스라이팅은 상대방의 심리를 조작하고 혼란스럽게 만들어서 자신의 힘을 증대시키는 행위입니다.

가스라이팅이 나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상대방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떨어뜨립니다.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은 상대방의 기억이나 감정을 부정하거나 비난하고, 상대방을 무능하거나 잘못된 사람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상대방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신뢰하지 못하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잃게 됩니다.

 

② 상대방의 정신건강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은 상대방을 혼란스럽게 하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유발하고, 우울증이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와 같은 심리적 문제를 야기합니다.

가스라이팅은 상대방의 정신력과 힘을 약화시키고, 상대방을 의존적이고 복종적인 사람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③ 상대방의 관계에 해를 입힙니다.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은 상대방과의 갈등이나 문제를 자신의 잘못이 아니라 상대방의 잘못이라고 돌리고, 적반하장식 논리를 사용합니다.

이로 인해 상대방은 자신의 의견이나 요구를 표현하지 못하고, 소통과 협력이 어렵게 됩니다. 가스라이팅은 상대방의 신뢰와 사랑을 손상시키고, 관계의 균형과 조화를 파괴합니다.

 


가스라이팅은 심각한 심리적 학대로 간주되며, 가스라이팅을 당한 사람은 자신감이 떨어지고,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겪고, 신뢰와 사랑을 잃을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에 대처하는 방법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신뢰하고, 상대방과의 관계를 끊거나 거리를 두고,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Ⅳ. 가스라이팅이 잘 일어나는 환경

 

가스라이팅은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고 지금 내 주변, 가족 또는 내가 당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주로 가스라이티잉 잘 일어나는 환경은 주로 연인, 가족, 직장입니다.

① 연인 관계에서 가스라이팅을 하는 경우

상대방의 기억이나 감정을 부정하거나 비난하고, 사랑을 명분으로 무언가를 강요하거나 통제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너 왜 이렇게 예민하게 굴어?”, “나를 사랑하는데 네가 이 정도도 못 해줘?”, “네가 그렇게 하는 것 싫다고 했잖아?” 등의 말을 하는 것이 가스라이팅의 예시입니다.


② 가족 관계에서 가스라이팅을 하는 경우

부모나 자녀가 서로의 의견이나 감정을 무시하거나 비하하고, 자신의 권위를 드러내거나 존중받으려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너는 내가 알아서 할게. 넌 이런 걸 몰라도 돼.”, “너는 내가 키운 자식이니까 내 말을 잘 들어야 해.”, “너는 내가 너무 잘해주니까 이기적으로 굴고 있어.” 등의 말을 하는 것이 가스라이팅의 예시입니다.


③ 직장 관계에서 가스라이팅을 하는 경우

상사나 동료가 서로의 능력이나 성과를 폄하하거나 비하하고, 자신의 잘못을 상대방에게 돌리거나 책임을 지우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왜 이렇게 일을 못하냐?”, “일을 이 정도밖에 못하냐?”, “내가 그렇게 했다고? 네가 잘못 들었거나 기억이 희미한 거야” 등의 말을 하는 것이 가스라이팅의 예시입니다.

 

 

Ⅴ. 가스라이팅 사례

 

 

가스라이팅은 정말 가까운 곳, 생각지 못한 곳에서 일어납니다.

사례을 한번 보시면 정말 별거 아닌것 같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수직적 또는 상대방에 대한 믿음에서 시작되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클릭하면 유튜브로 이동합니다.

 

가스라이팅을 당하면 자신감이 떨어지고,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겪고, 신뢰와 사랑을 잃을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의 실제 피해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연인관계에서 가스라이팅을 당한 사례

남차친구와 연인 관계였던 20대 여성 A씨는, 남자친구가 자신의 옷차림부터 행동과 일상까지 감시하고, 성추행적인 행동과 발언으로 가스라이팅을 일삼았다고 합니다.

남자친구는 A씨에게 ‘너 생각해서 해주는 말인데 왜 맨날 이렇게 예민하게 굴어?’ ‘너는 내가 얼마나 도와줬는데 왜 이렇게 못해줘?’ ‘너는 내가 너무 잘해주니까 이기적으로 굴고 있어’ 등의 말을 반복했습니다.

A씨는 점점 자신이 잘못한다는 쪽으로 생각이 기울었고, 주변에서 충고도 들었지만, 당시에는 가스라이팅이라는 걸 몰랐습니다.

 

② 가정에서 가스라이팅을 당한 사례

가정 폭력을 당해왔던 30대 여성 B씨는, 남편과 시댁으로부터 ‘네가 엄마냐?’, ‘아이한테 해준 게 뭐가 있냐?’, ‘결혼 생활을 끝내고 나가려면 너는 몸만 나가야 된다’ 등의 메시지를 계속 받았다고 합니다.

B씨는 이혼 소송이 끝나고 자신이 양육권과 친권을 갖고 왔음에도 '내가 항상 아이 엄마로서 잘하고 있나?'라고 자문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③ 학교에서 가스라이팅을 당한 사례

학교 폭력을 당했왔던 초등학생 C양은, 동급생들로부터 ‘너 때문에 우리 반 분위기 망치지 마’, ‘너 같은 애들은 죽어야 돼’, ‘너 때문에 우리 반 선생님도 화났다’ 등의 음해와 비방을 받았다고 합니다.

C양은 자신의 존재가 문제라고 생각하게 되었고, 학교에 가기 싫어하고, 자살 시도까지 했다고 합니다.

 

④ 연예인 지망생이 가스라이팅을 당한 사례

연예인 지망생이었던 20대 여성 D씨는, 유명 영화 감독과 교제하면서 그의 영향력과 명성에 현혹되었다고 합니다.

감독은 D씨의 옷차림부터 행동과 일상까지 감시하고, 성추행적인 행동과 발언으로 가스라이팅을 일삼았습니다.

감독은 D씨에게 ‘너는 내가 얼마나 도와줬는데 왜 이렇게 못해줘?’ ,‘너는 내가 너무 잘해주니까 이기적으로 굴고 있어’, ‘너는 내가 너를 스타로 만들어줬다’ 등의 말을 반복했습니다.

D씨는 점점 자신의 꿈과 삶을 포기하고, 감독의 의지에 따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⑤ 교회에서 가스라이팅을 당한 사례

40대 남성 E씨는, 어린 시절부터 부모님과 함께 다녔던 교회에서 목사로부터 성적 학대를 받았다고 합니다.

목사는 E씨에게 ‘너는 하나님께서 특별히 선정한 사람이야’, ‘너는 내가 너를 사랑하는 방법을 배워야 해’, ‘너는 내가 너에게 해주는 것에 감사해야 해’ 등의 말을 하면서 E씨를 혼란스럽게 했다고 합니다.

E씨는 자신이 잘못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고, 목사의 말을 믿었다고 합니다.

 

⑥ 정당(정치)에서 가스라이팅을 당한 사례

50대 여성 F씨는, 자신이 속한 정당의 지도부로부터 성희롱과 성폭력을 받았다고 합니다.

지도부는 F씨에게 ‘너는 내가 네 정치 인생을 책임져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야’, ‘너는 내가 네게 해주는 것에 대해 고맙게 생각해야 해’, ‘너는 내가 네게 하는 것을 거절하면 정치적으로 파멸할 거야’ 등의 말을 하면서 F씨를 위협했다고 합니다.

F씨는 자신의 입지와 명예를 지키기 위해 지도부의 요구에 따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Ⅵ. 가스라이팅 대처방법

Unsplash 의 Priscilla Du Preez 🇨🇦

 

가스라이팅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우선 본인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기 어렵기 때문에 대처를 하지 못합니다.

가스라이팅을 알아차리는 방법

내 마음이 불편하지만 상대방이 원하는 대로 하고 있다.
상대방의 행동을 내가 주변 사람들에게 숨기거나 변명한다.
상대방을 만날 때 불안하고 내 스스로가 작아지는 것을 느낀다.
상대방이 내 행동을 화를 낼까 봐 불안하다.
상대방을 만족시키기 위해 핑계나 거짓말을 생각하게 된다.
끊임없이 나의 상황을 보고하고 있다.

본인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을때 잘 대처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스스로 자기 관리를 통하여 대처할 수 있습니다.


① 자기 인식 강화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믿고 자신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스라이팅은 피해자의 자아를 파괴하려는 시도입니다.

따라서 자신을 믿고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② 문서화

상대방의 가스라이팅 행동을 문서화하여 기록을 남기세요.

대화 내용, 일어난 사건, 날짜 및 시간을 정리하면 가스라이터의 패턴을 파악하고 나중에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③ 지지 체계 구축

가스라이팅에 시달리고 있을 때 가족, 친구, 심리 상담사, 또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지지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의 관점과 지원을 통해 상황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④ 가스라이터와 거리두기

가능하다면 가스라이터와의 가능한 접촉하지 않고 거리를 둡니다.

거리를 두고 대화를 피하거나 필요한 경우 중재자를 통해 대화를 진행하도록 노력할 수 있습니다.

 

⑤ 전문가의 도움

만약 가스라이팅이 정신적 학대로 진행될 경우, 정신 건강 전문가나 상담사와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은 상황을 평가하고 적절한 지원과 조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⑥ 강력한 자아보호

자신을 강화하고 자아보호 기술을 향상시키세요.

이는 가스라이팅 행동에 대항하고 자신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⑦ 균형 잡기

가스라이팅에 대처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잃지 않고 논리적으로 상황을 판단하려고 노력하세요.

감정적으로 휩싸이지 않도록 노력하고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